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풍의 발생 원인과 태풍 발생 시 행동 요령

by 비긴윰스 2023. 8. 10.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에 상륙해 관통하기 시작한 영향으로 전국에 강풍과 폭우가 예보된 가운데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태풍이 발생하는 원인과 태풍 발생 시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풍이란?

태양으로부터 오는 열에너지는 지구의 날씨를 변화시키는 주된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지구는 구형으로 되어 있어 저위도와 고위도 사이에는 열에너지 불균형이 나타납니다. 태양의 고도각이 높아 많은 에너지를 축적한 적도부근의 바다에서는 대류구름들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때때로 이러한 대류구름들이 모여 거대한 저기압 시스템으로 발달하게 되는데 이를 태풍이라고 부릅니다. 태풍은 바다로부터 증발한 수증기를 공급받아 강도를 유지하면서 고위도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태풍은 지구 남북 간의 에너지 불균형을 해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태풍은 열대저기압의 한 종류입니다. 북서태평양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 중에서 중심 부근의 취대 풍속이 17m/s 이상인 것을 말합니다. 태풍은 열대 바다의 따뜻한 수증기가 상승하면서 발생합니다. 태풍은 매우 강한 바람과 폭우를 동반하며 해일과 홍수, 산사태 등과 같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태풍은 주로 6월부터 10월 사이에 발생하며 북서태평양의 서부 해안 지역과 동부 해안 지역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열대성 저기압은 북서태평양 대부분에서 일 년 내내 형성되며 따뜻한 해수면 온도, 대기 불안정, 중저위 대류권의 높은 습도 등은 태풍의 형성과 발달에 주요 요건이 됩니다. 

 

태풍의 이름

태풍은 일주일 이상 지속될 수 있어 같은 지역에 여러 개의 태풍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때 발표되는 태풍 예보가 혼동되지 않도록 태풍 이름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태풍의 이름은 태풍이 발생한 지역의 이름을 따서 짓는데 국가별로 10개씩 제출한 총 140개가 각 조 28개씩 5개 조로 구성되고, 1조부터 5조까지 순차적으로 사용합니다. 140개를 모두 사용하고 나면 1번부터 다시 사용합니다. 태풍이 보통 연간 약 25개 정도 발생하므로 전체의 이름이 다 사용되려면 약 4~5년이 소요됩니다. 태풍위원회 회원국에는 북한도 포함되어 있어 한글로 된 태풍 이름은 20개입니다. 

 

태풍의 분류

◎ 태풍의 강도분류

△ -          : 최대풍속 17m/s(61km/h, 34kt)이상 ~25m/s(90km/h, 48kt)미만

△ 중        : 최대풍속 25m/s(90km/h, 48kt)이상 ~33m/s(119km/h, 64kt)미만

△ 강        : 최대풍속 33m/s(119km/h, 64kt)이상 ~44m/s(158km/h, 85kt)미만

△ 매우강 : 최대풍속 44m/s(158km/h, 85kt)이상 ~54m/s(194km/h, 105kt)미만

△ 초강력 : 최대풍속 54m/s(194km/h, 105kt)이상 

◎ 태풍의 크기분류

단계 강풍반경(풍속 15m/s 이상의 반경)
소형 300km 미만
중형 300km 이상 ~ 500km 미만
대형 500km 이상 ~ 800km 미만
초대형 800km 이상

[출처 : 기상청]

 

자연재난행동요령 - 태풍

◎ 태풍 예보시

◈ 핵심 행동요령

TV, 라디오, 스마트폰 등에서 태풍이 예보된 때에는 거주 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미리 파악하여 이웃과 공유하고, 어떻게 대피할지 생각하고 가족이나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 상세 행동요령

1. 태풍의 진로 및 도달 시간을 파악해서 어떻게 대피할지를 생각합니다.

2. 산간·계곡, 하천, 방파제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3. 주택이나 차량, 시설물 등의 보호를 위해 가족이나 지역주민과 함께 준비합니다.

4. 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준비하여 재난에 대비합니다.

5. 외출은 자제하고 연세 많은 어르신 등은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 태풍 특보 중

◈ 핵심 행동요령

태풍이 시작된 때에는 이웃과 함께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외출을 삼가하며 이웃이나 가족에게 연락하여 안전 여부를 확인하고 위험상황을 알려줍니다.

◈ 상세 행동요령

1. 나와 가족, 지인들의 안전을 위해 외출은 자제하고 정보를 지속적으로 청취하여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2. 건물, 집안 등 실내에서의 안전수칙을 미리 알아두고 가족과 함께 확인합니다.

3. 위험지역은 접근하지 말고,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대피합니다. 

◎ 태풍 이후

◈ 핵심 행동요령

태풍이 지나간 후에는 이웃들과 함께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등에 피해를 신고하여 보수·보강을 하도록 합니다.

◈ 상세 행동요령

1. 가족과 지인의 안전 여부를 주위 사람들과 함께 확인합니다.

2. 태풍으로 인한 피해 여부를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확인합니다.

3.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태풍으로 인한 2차 피해를 방지합니다. 

[출처 : 국민재난안전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