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가 필요할 때 쉽고 빠르게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본인의 건강보험 가입 여부와 현재 보험료 납부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던 모든 이력을 나타내는 서류로 직장인 가입자의 경우 일한 업종과 일한 기간, 수입 유무 등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주로 금융 기관이나 관공서, 은행등에서 요구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정부에서 제공하는 지원금과 보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도 요구되는 서류 중 하나가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1.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 접속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은 간편 인증과 공동인증, 금융인증서로 가능하며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본인 인증합니다.
로그인 후 홈페이지 중앙에 있는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2.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화면에서 주민등록번호를 표시하여 출력할 것인지 선택하고 조회조건은 전체,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 전체에서 본인이 필요한 조건을 선택하여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본인이 선택한 내용으로 '자격득실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를 클릭하면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내역 전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일했던 사업장과 건강보험 자격을 취득한 날짜와 상실한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자격득실내역 확인 후 프린트발급, 팩스전송, 전자증명서 중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프린트발급'을 선택하면 PDF로 다운로드되며 정보보호를 위해 암호화 처리 되어 있습니다.
5. '팩스 전송' 발급 방법을 선택하면 증명서 팩스 전송 창이 뜨고 팩스번호를 입력하고 '전송'을 클릭합니다. 결과확인은 민원 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확인 > 증명서팩스발급 처리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전자증명서'는 정부 전자문서지갑이 있는 경우에만 발급할 수 있으며 정부 전자문서지갑은 모바일앱 The건강보험, 정부 24, 네이버, 카카오톡 등에서 발급과 확인이 가능합니다.